반려동물/반려동물 건강정보

강아지가 핥는 이유는 무엇일까?

오여사 2021. 3. 14. 19:27
반응형

 

 

쩝쩝쩝쩝 소리가 납니다. 쉬지않고 자기말을 핥거나 코를 핥고 깡총깡총 뛰어와서 얼굴에 침범벅이 되도록 핥아주기도 하는 우리 강아지. 표현방식의 하나겠지만 한편으로는 우리 강아지가 핥는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그 궁금증을 시작으로 우리 강아지가 핥는 이유는 무엇인지 핥는 행동을 계속 하게되면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과하게 핥는 행동을 멈추기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가 발을 핥는다

사랑스런 내 강아지가 쉬지않고 발을 핥는다. 핥는 행동 자체가 문제인것은 아니지만 정도가 지나칠정도로 핥는다면 그것은 반드시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우리 강아지가 쉬지않고 발을 핥아대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요?

1.습진이있다

습진은 발바닥에 땀샘이 있는 강아지들이 산책 후 발바닥을 청결하게 해 주지 않으면 발바닥의 땀이 섞이게되어 염증으로발생할 수 있고 목욕 후 그리고 물로 발을 닦아준 뒤 제대로 말려주지 않아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간지러움이 발생하면 우리 강아지들은 간지러움으로 인해 발을 계속 핥게 됩니다.

 

 

2. 지간염이있다.

강아지 지간염은 발가락이나 발바닥사이에 곰팡이균들이 번식하여 생기는 염증성 질환으로 이 질환도 습진과 마찬가지로 간지러움이나 이물감을 느끼게 되어 자기 발을 핥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3.발에상처가있다

습진도 없고 지간염도 없는 뽀송한 피부인데 우리 강아지가 자꾸 발을 핥는다면 혹시 발에 상처가 있는것은 아닌지 확인해 봐야합니다. 실제로 지인의 강아지가 계속 발을 핥았는데 발톱이 부러지거나 산책시 발가락 사이에 풀씨가 박혀있던 경우가 있었습니다. 또한 겨울철에는 염화칼슘에 의한 상처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습진이나 지간염이 없더라고 핥는 증상이 계속되면 상처가 있는것은 아닌지 자세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4.심리적인요인

상처나 질병이 없는데 우리 강아지가 계속 발을 핥는다면 심리적인 부분도 확인해봐야 합니다. 미용 후 스트레스가 있거나 혼자 오랜시간 집에 있어 불안함이 생긴경우 새로운 환경에 놓여진 경우 산책이 부족한 경우에도 발을 핥는 경우가 생깁니다. 

발을 핥는것을 그냥둔다면?

강아지의 발은 습하지 않은 상태로 유지되어야 하는데 우리 강아지가 계속 발을 핥게된다면 발의 습진은 제대로 낫지 않을것이며 2차 감염까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염증이 있는 발로 귀를 긁거나 등을 긁으면 균이 번지게되어 귓병이나 피부병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간지러움이 지속되면 핥는데서 끝나는것이 아니라 자기발을 깨무는 경우도 생기게 되는데 이런경우 부종이나 진물이 게속되어 발염증이 만성화 될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가 코를 핥는다.

우리 강아지가 계속해서 코를 핥는 모습을 종종 보셨을겁니다. 코에 뭐가 붙은건지 콧물을 닦는건지 멈추지 않고 계속 핥아대는 그 모습. 우리 강아지는 왜 이렇게 자기 코를 계속 핥는걸까요?

 

 

일반적으로 잠깐 핥는 것 이외에 우리 강아지가 멈추지않고 하품을하며 자신의 코를 핥아대는것은 불안과 긴장의 표현입니다. 나 지금 무서워 불안해 긴장하고 있어 라고 행동으로 말하고 있는 것으로 불안함을 유발하는 물건을 치운다거나 환경에서 벗어나게되면 멈추게 됩니다.

 

 

강아지는 왜 생식기를 핥을까?

 

강아지가 몸을 구부려 생식기를 핥는 모습을보고 '뭐하는 짓이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우리 강아지들이 생식기를 핥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소변을 보고난 뒤 청결함을 유지하기 위해 생식기를 핥는 행동을 합니다. 그러나 그 정도가 지나치다면 비뇨기게 질환이나 자궁축농증의 질환때문일 수 있습니다.

 

 

우리 강아지가 얼굴을 계속 핥아요.

사랑스런 우리 강아지가 촉촉한 눈으로 보호자를 쳐다보다가 얼굴이나 손을 핥아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강아지가 얼굴을 핥는 행동은 교감의 한 종류라고 볼 수 있는데 그만큼 보호자와 유대감이 깊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또한 함께 놀고싶다거나 원하는게 있을때 손을 핥아주기도 합니다. 

 

 

핥아주는 모든 경우가 매번 호의라면 좋겟지만 자거나 쉬고있는 강아지에게 다가갔을 때 강아지가 얼굴이나 손을 핥는다면 "나 지금은 좀 쉬고싶어"라고 보내는 신호인 경우도 있답니다.

과하게 핥는행동을 멈추려면?

우리 강아지가 쉬지않고 과하게 핥는 행동을 멈추게 하려면 일단 핥는 행동에대한 원인을 제대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질병이나 상처가 의심되거나 눈에 보이는 경우라면  미루지 말고 병원으로가 제대로된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해야합니다. 

 

핥는 행동이 심리적인 문제로 판단되어 진다면 최근 강아지가 불안한 상황에 놓였다거나 환경이 바뀐것은 없는지 산책이 부족하지는 않은지 우리 강아지와의 생활을 다시한번 체크 정서적인 안정감을 주시는게 좋습니다. 

반응형